한살림과 관련되어 조합원 여러분이 자주 묻는 질문과 답을 모았습니다.

궁금한 사항들을 간단하고 빠르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답변을 원하시면 주문상담실(1661-0800)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가입관련] 한살림 회원가입은 어떻게 하나요?

1) 한살림은 조합원님들의 출자금으로 운영이 되는 비영리 생활협동조합입니다.
2) 회원가입을 해주셔야만 매장, 공급이용이 가능합니다.
3) 회원가입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① 인터넷: 한살림 홈페이지에서 가입 후 출자금 3만원과 가입비 3천원을 송금해 주셔야 합니다.
② 매장: 매장에 직접 방문하여 가입안내를 받은 후 출자금 3만원과 가입비 3천원을 납부하셔야 합니다.
*출자금, 가입비 입금계좌: 농협 453047-51-003872, 하나 605-910002-13605 (예금주 :한살림대전생활협동조합)
*1일 뒤 회원가입이 완료(주말, 공휴일제외)됩니다.
*조합원 번호는 핸드폰 문자메세지로 전송됩니다.

4) 외국인가입
① 외국인 등록번호로 가입신청을 합니다. (가입절차: 일반회원과 동일)
② 본인임을 확인 할 수 있는 증빙서류(여권사본, 외국인등록증)를 팩스(042-484-1226) 로 보내주시면 처리가 됩니다.(국적기재)

[가입관련] 회원가입시 이미 조합원이라고 나오는데 어떻게 하나요?

1) 예전에 이미 회원가입 신청을 해 주신 상태입니다.
2) 지역한살림에 가입이 되어있으신 경우입니다.
3) 새로운 지역한살림을 이용하시고자하는 경우 이전의 지역한살림에 변경신청(이관)을 하시거나 탈퇴신청을 하신 후 새로 가입을 해 주셔야 합니다.

[가입관련] 회원가입을 하고 처리상황을 보니 처리중으로만 나오는데 어떻게 된건가요?

1) 인터넷으로 가입신청을 하였으나(출자금 3만원, 가입비 3천원) 입금이 확인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2) 가입 완료시 조합원 번호는 핸드폰 문자메세지로 전송됩니다.

[가입관련] 사업자나 단체가입(어린이집, 유치원등)의 경우 어떻게 가입하나요?

1) 사업자가입이나 단체가입은 개인(대표자)으로 가입 신청 후 사업체/단체명으로 명의가 변경 됩니다.
2) 일반사업자: 출자금 3만원 , 가입비 3천원
3) 단체가입: 일반회원 자격으로 2개월 동안의 이용 실적을 평가한 후 계약진행.  출자금 10만원, 가입비 3천원(3%정도 할인율 적용 단, 어린이 먹거리를 취급하는 곳만 가입 가능 ex: 어린이집, 유치원 등)
4) 구비 서류: 사업자등록증(신청자명기재), CMS자동이체신청서-예금주가 필히 대표자명이거나 사업체명, E-mail(전자세금계산서발행), 세금계산서 발행여부기재

[조합원정보 관련] 회원정보나 주소를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전화를 주시거나 홈페이지상에서 로그인 후 나의정보란에서 변경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대표전화:1661-0800

[조합원정보 관련] 회원ID와 비밀번호를 잊었는데 어떻게 하나요?

1) ID분실시: 1661-0800로 문의하시거나 아이디 찾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2) 비밀번호 분실시 : 비밀번호 찾기를 하시면 가입시 등록된 e-mail로 자동발송됩니다.

[조합원정보 관련] 조합원 명의를 변경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개인에서 사업자로의 전환도 포함)

) 개인 –> 개인 : 서류로 증빙할 수 있는 가족 간에만 가능합니다.
증빙서류 : 주민등록등본 사본 또는 의료보험증 등(회원번호 필히 기재)
FAX : 042)484-1226 개인 –> 사업체(일반, 법인)
개인–> 일반 사업자: 기존의 회원번호를 사용 단, 명의가 사업체명으로 변경
개인–> 법인 사업자: 탈퇴 후 재가입(소개모임 후 출자금/가입비 입금)을 해야합니다.
증빙서류 : 사업자등록증사본(회원번호기재), CMS자동이체신청서(필히 대표자나 사업체 명으로 된 통장, 세금계산서 발행여부, E-mail(전자세금계산서발행용)
FAX : 042)484-1226

[이관/탈퇴 관련] 탈퇴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1) 대표전화(1661-0800)로 연락을 주시거나 한살림 장보기 홈페이지(http://shop.hansalim.or.kr) 나의정보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2) 탈퇴시 지금까지 이용해주신 출자금가 매주 수요일 환불됩니다.
3) 반드시 본인이 직접 신청을 해야하며 부득이한 경우 조합원님과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증빙해 주시길바랍니다. (주민등록등본사본, 의료보험증 등)

[이관/탈퇴 관련] 탈퇴신청시 외상잔액이 있는데 어떻게 하나요?

1) 외상이 있는 경우는 탈퇴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2) CMS자동이체로 결제를 하시는 분 : 공급을 받고 1주일 뒤 자동출금 이후 탈퇴가 가능
3) 매주 화요일까지 외상대금을 직접 송금 한 후 연락을 주시면 처리됩니다.
외상대금결제계좌 : 농협 453047-51-003872, 하나 605-910002-13605 (예금주 :한살림대전생활협동조합)

[이관/탈퇴 관련] 지방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는데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

1) 홈페이지 로그인 나의정보란에서 주소변경을 신청하거나 전화로 변경신청을 합니다.
2) 탈퇴를 하고 재가입 하는 것이 아니므로 출자금은 그대로 이전됩니다.
3) 이관 및 탈퇴 신청시 외상금처리 및 상자(공급상자, 보냉상자)회수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4) 주문이 있는 경우 주문 취소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관/탈퇴 관련] 주문을 하고 주소를 변경했습니다 어떻게 되나요?

1) 지역별로 배송요일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문마감요일전에 변경해야합니다.
·인터넷마감 : 오후 9시까지 (이후 접수된 내용은 다음날 오전에 처리됩니다.)
·전화마감: 6시
2) 주문마감 요일
·월요일 받는 지역 – 전주 수요일 마감
·화요일 받는 지역 – 전주 목요일 마감
·수요일 받는 지역 – 전주 금요일 마감
·목요일 받는 지역 – 해당주 월요일 마감
·금요일 받는 지역 – 해당주 화요일 마감
3) 주문마감 요일 이후 변경을 하신 경우 : 주문을 취소하고 변경 후 재주문해야합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물품별 반품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반품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공급지로 운반하는 과정에서 물품이 손상되어 공급 되었을 경우.
· 주문한 내용과 다른 물품이 공급된 경우.
· 물품에 이상이 있는 경우
-변질, 불량, 용기 불량, 유통기한, 이물 혼입, 중량미달, 외관손상 (생산지 및 제조일자 확인을 꼭 부탁드립니다.)
· 농산물중 엽근채류(일일품), 근채류, 과채류는 구입 및 공급 당일에 처리 가능.
· 주잡곡류는 공급 및 구입 후 1개월일 이내에 처리 가능.
· 가공식품중 일일식품은 공급 및 구입 후  3일 이상경과 시 처리 불가.
· 저장품은 공급 및 구입 후 1개월 이상경과 시 처리 불가.
· 생활용품은 공급 및 구입 후 1개월 이상경과 시 처리 불가하며, 외형손상 시 공급 즉시만 처리 가능.
· 일일 식품의 경우 공급 받으신 후 3일이 지나 연락 주신 것은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채소류,두부.어묵류,유재품류,빵.떡류등 상하기 쉬운 물품)
※ 단순 주문오류나 변심에 의한 반품 처리는 불가능 합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물품에 이상이 있을 경우 어떻게 하나요.

반품기준을 참고를 부탁드리며, 물품에 이상이 있을 때에는 생산자님을 확인하시고, 주문 상담부(042-484-1225)으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특별품(기획물품)이용은 언제, 어떻게 가능한가요?

옹기,무쇠, 천연염색류 물품은 연 4회(봄,여름,가을,겨울) 공급해드리고 있으며, 주문 기간과 공급일은 물품 안내지와 인터넷을 통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두릅, 청매실, 고춧가루, 마늘, 메주 등은 제철 및 필요시기에 맞추어 기획 됩니다. 주문시기와 공급일을 확인하시고 안내된 기간 내에 예약 주문 후 이용이 가능하 십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특별품 취소 및 반품은 어떻게 하나요?

특별품의 경우 주문이 마감된 이후에는 취소 및 변경이 안됩니다.(일반 물품 동일)
주문기간 내에 취소 및 변경하여 주시고, 반품은 반품 기준 참고를 부탁드립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천연 염색류와 무쇠.옹기류의 반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 및 피해 보상에 관한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천연 염색류 반품 및 피해보상기준
-봉제,원단,부자재 불량(구입 후 10일이내, 물품에 다른 손상이 없을시 반품하여 드립니다.)
-크기 및 색상으로 인한 반품(구입 후 10일이내, 물품에 다른 손상이 없을시 반품하여 드립니다.)
-회원 부주의로 인한 물품 훼손
(구입 후 3개월이내, 무상으로 수선 및 재염색해 드립니다._택배비 조합원님 부담)
(구입 후 3개월이후, 유상으로 수선 및 재염색해 드립니다._택배비 조합원님 부담)
-사이즈 오류로 인한 반품은 교환하는 방식으로 처리 가능합니다. (단 색상 주문오류에 이한 반품 및 교환은 불가능합니다.)
· 무쇠.옹기류 물품
-공급 / 구입 시 물품 자체의 불량(금.깨짐)에 의한 경우 반품 및 교환해 드립니다.
-조합원님의 길들이기 등으로 인한 하자 발생 시 교환 및 반품은 불가능 합니다.
-위의 하자 등으로 인해 교환을 원하시면, 공급받으신 주간. 금요일까지 주문상담부(02-3498-3600)혹은 공급실무자님께 신청 하시면 됩니다.
-사이즈 교환이나 변심에 의한 반품은 불가능 합니다.(주문시 사이즈와 사진 참고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주문시 유의사항: 뚜껑이 있는 물품은 정품에 뚜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뚜껑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따로 공급합니다. (세트류의 뚜껑은 1개 가격입니다.)
· 크기: 전(입), 지름(배지름), 높이_새우젓독, 시루는 배지름 대신 밑지름

[물품/공급상담 관련] 물품은 믿을 수 있으며, 안전성 검사는 하나요?

한살림물품은 한살림의 물품개발 및 취급기준에 의해 출하되며, 생산과정에서 이러한 원칙은 투명하게 지켜지도록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첫째. 생산자들은 지역 생산 공동체의 추천을 통해 교육을 받으시고 생산자 모임 운영회의 심의의 엄격한 과정을 거쳐야 한살림 생산자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둘째. 한살림 자체의 생산점검은 작목 모임 및 지역 생산자 모임의 대표들과 사업연합의 구매 관리팀 실무자들에 의해 여러 단계 중복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생산과정에 대 해 미심쩍은 부분이 생기면 농약잔류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셋째. 외부적으로는 농림부의 국립농산물 검사소에서 수시로 물품을 수집하여 농약 잔류검사를 하며, 대내외적으로 부정행위가 드러난 생산자는 출하 정지등 징계를 받 게 됩니다.
넷째. 모든 생산자는 생산지 견학을 통해 소비자 조합원에게 공개하고 있으며, 소비자 스스로 물품위원회를 구성하여 물품취급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점검학고 수시로 생산지 방문을 통해 생산과정을 확인 합니다.
다섯째. 생산자들은 정부와 정부에서 위탁한 공인인증 기관인 흙살림 연구소에서 부여하는 친환경농산물 품질인증마크를 획득해 가고 있는 중이지만 정부인증 보다도 한살림이 정한 보다 엄격한 생산기준에 따라 물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 습니다.
한살림생산자는 단순히 물품을 파는 사람이 아니고 생산자 모임을 통해 스스로 유기농업과 농촌 공동체의 비젼을 제시하고 있는 운동 주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은 더 큰 신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무쇠솥 길들이는 방법은?

무쇠솥 길들이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솥을 파란 수세미 또는 철수세미에 세제를 묻혀 2~3번 정도 깨끗이 닦습니다.
② 솥을 불위에 올린 후 중불로 켜서 물기를 바짝 말리고 식용유, 들기름, 돼지기름 등 을 약간 바릅니다.
③ 위쪽에 기름을 바른 다음 솥을 거구로 뒤집어 기름을 바르고 30~40분 정도 솥이 검 은색으로 윤이 날 때 까지 태웁니다.
④ 뚜껑은 가스렌지 삼발이를 2단으로 겹쳐놓고 꼭지가 위로 가게 올려놓고 약한 불을 켜서 뚜껑이 완전히 가열된 후 기름을 바른 다음 뚜껑을 뒤집어서 기름을 바르고 갈 색에서 검은색으로 변할 때 까지 구우면 됩니다.
⑤ 굽는 과정에 기름을 발랐던 천으로 3회정도 문질러 줍니다.
※ 혹시 잘못 사용하여 녹이 생길 경우 위의 ③을 다시 합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주소지 외에 다른 곳으로 물품은 보낼 수 있나요?

한살림에서는 매주 지역별로 정해진 요일에 담당 공급자가 직접 방문하여 물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사로 인한 주소지 변경 외에 다른 주소지로 공급 장소를 변동시키는 것은 불가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오늘이 공급일인데요. 부재중일 경우 물품은 어떻게 하나요?

물품 공급시 부재중일 경우 공급받을 장소를 미리 알려주시거나 주문시 ‘전할말’란에 적어주시면 경비실 공급이 가능하며 요청사항이 없을 경우에는 문 앞 공급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공휴일에도 공급을 하나요?

현재 한살림은 신정. 구정. 어린이날, 추석, 크리스마스, 선거일에만 휴무이며 그 외의 공휴일(일요일 제외)은 정상적으로 공급합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주문마감이 끝났는데요. 물품추가나 취소가 가능한가요?

3일전에 주문마감을 하여 주문량만큼을 생산지에 통보하여 물품을 물류센터로 받아오는 시스템이므로 마감 이후에는 추가주문하거나 주문취소가 안됩니다. 마감 전까지 꼭 추가나 취소를 완료해 주셔야 합니다. 취소로 인한 물품손실은 조합원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주문한 물품이 오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요?

먼저 공급받을 당시 받으신 공급장(물품명세서)를 확인하여 공급수량과 공급액에 ‘0’이라고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0’이라고 표기된 경우 생산지의 사정으로 결품이 되어 공급되지 않은 경우)정상적으로 공급수량과 공급액이 표기되어 있는 경우 물류센터 또는 공급과정에서 누락된 경우입니다. 그럴 경우 담당 공급실무자에게 전화하시면 됩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공급되는 시간을 정할 수 있나요?

각 지역별로 공급 실무자가 정해진 코스대로 이동을 하지만 그 날의 공급물량과 교통상황에 따라 경유시간이 변동함으로 시간 약속을 정하시는 것은 불가합니다. 다만, 공급은 보통 오전 10시경에서 오후 5시 전까지 완료됩니다.

[결제/소득공제 관련] 물품대금 결제는 어떻게 하나요?

CMS(자동이체)를 신청하였을 경우에는 공급을 받은 그  다음주 화요일에 이체됩니다. 지로 및, 인터넷 지로(지로번호 : 905600625 ) 및 무통장으로 입금 하실 수 있습니다.

[결제/소득공제 관련] 물품대금 출금은 언제 되나요?

월~목요일: 다음 주 화요일
화~금요일: 다음 주  화요일
수요일 공급: 다음 주 화요일
매일공급 : 다음 주 화요일
* 화요일이 법정공휴일인 경우에는 그 다음주 화요일에 출금되며 명절 및 주중연휴 기간인 경우에도 다음주 화요일에 출금됩니다.

[결제/소득공제 관련] CMS(자동이체) 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한살림 장보기 홈페이지(http://shop.hansalim.or.kr/) 나의정보에서 CMS신청을 하시거나 격주로 발간되는 물품 안내지의 CMS란을 이용해 우편발송, 가까운 매장에서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CMS(자동이체) 신청 후 정상적인 출금이 되기까지 약 3주일정도 소요 됩니다.

[결제/소득공제 관련] 지로용지를 분실 했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은행에 비치된 지로용지 사용
지로용지를 분실 하신 경우 은행에 비치되어 있는 지로용지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한살림 지로번호, 조합원번호, 금액은 반드시 기재해 주시고 납부 하시면 됩니다. (한살림대전생활협동조합 – 지로번호 905600625)
2) 인터넷 지로 사용하기
인터넷지로 http://giro.or.kr에서 납부 하시거나 거래하시는 은행의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뱅킹으로 지로 입금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뱅킹의 경우 지로입금, 공과금납 부, 기타 등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3) 무통장 입금
농협 453047-51-003872, 하나 605-910002-13605 (예금주 :한살림대전생활협동조합) 계좌로 입금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통장 입금 후 042)484-1225번으로 입금 사실을 통보해 주셔야 빠른 처리가 가능 합니다.

[결제/소득공제 관련] 연체된 물품대금이 있어 이용을 못하고 있어요.

4주 이상 물품 대금 미납 시 주문 및 매장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미납금이 있을 경우 문자메시지 및 우편을 통해 알려 드리고 있으며,
농협 453047-51-003872, 하나 605-910002-13605 (예금주 :한살림대전생활협동조합) 계좌로 입금 후  042)484-1225번으로 연락 주시면 즉시 이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결제/소득공제 관련] 지로용지로 납부 했는데 연체 조합원이라고 해요. 왜 그런가요?

지로 입금시 2일 ~ 3일 후 처리가 되어 통보 되고 있습니다. (휴일제외)
조합원님께서 지로용지로 납부를 하셨지만 은행에서 처리하는 시간이 있으니, 이점 참고 하시고 납부 바랍니다.

[결제/소득공제 관련] 현금영수증 소득공제를 받고 싶어요.

CMS를 이용하여 물품대금을 결제하시는 조합원님의 경우, 금융결제원에서 자동으로 출금내역이 국세청으로 통보되므로 현금영수증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자금증자, 택배료, 공급부담금은 현금영수증금액에서 제외 되고 “순수상품매출”만 소득공제가 됩니다.)
*예금주님이 아닌 타인에게 소득공제를 원하시면 042)484-1225번으로 연락 바랍니다.

[결제/소득공제 관련] 지로 결제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를 왜? 못 받나요?

지로는 국세청으로 통보되어 왔기 때문에 현금영수증에서 제외 된다고 합니다.
지로를 이용하여 물품대금을 납부하시는 조합원님들은 현금영수증 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결제수단을 CMS(자동이체)로 변경을 해주셔야 현금영수증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결제/소득공제 관련] 세금계산서를 받고 싶어요.

세금계산서는 단체나 사업체 명으로 가입등록이 되어있어야만 발급이 가능 합니다.
사업체 또는 단체 소득공제 증빙서류 안내
사업자 등록증(조합원명, 조합원번호 기재), E-mail(전자세금계산서) 사업체 명을 기재하여 한살림 FAX : 042)484-1226으로 전송 해주셔야 하며, 결제 방법을 단체 및 사업장명으로 된 통장을 이용하여 CMS(자동이체)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