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에서의 대의원 | 한살림대전

협동조합에서의 대의원

“협동조합은 공동으로 소유되고 민주적으로 통제되는 사업(체)를 통하여 공통의 경제, 사회, 문화적 필요와 열망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모인 사람들의 자율적인 결사체(結社体)이다.”



한 번 두 번이 아니라 매일 매일 되새겨야 할 협동조합의 정체성. 여기서부터 대의원과 대의원제도에 대해 생각해보자. 협동조합의 정체성을 곰곰이 살펴보면 협동조합하는 사람이 늘 무슨 생각을 하고 살아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첫째는 무엇을 협동할 것인가? 둘째는 어떻게 협동할 것인가? 그리고 셋째는 어떻게 조합원이 주인노릇을 할 것인가?’ 이다. 소위 이것이 협동조합의 화두라고나 할까? 



보통 협동조합은 출자라는 형식을 통해 자본을 협동하고 함께 일하며 노동을 협동한다는 것은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왜 자본과 노동을 협동할까? 그 답은 정체성에 있듯 ‘공통의 경제, 사회, 문화적 필요와 열망을 충족’시키기 위해서이다. 한살림의 경우 이것은 밥상살림, 농업살림, 생명살림을 하기 위한 책임생산과 책임소비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처럼 자본과 노동이 협동하기 위해서 전제되어야 할 것은 그 목적, 즉 ‘생각의 협동’이다. 생각과 자본과 노동의 협동, 이것이 협동조합의 세 가지 협동이다. 



두 번째 화두인 어떻게 협동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바로 협동조합 경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문제는 모든 조합원이 고민해야 할 것이지만 일상의 운영에서 가장 큰 책임을 가지고 있는 단위가 이사회이고, 총회의 장에서 조합원들이 그 결과를 검토해야 할 것이다.

자본의 협동은 출자, 증좌, 조합비 납부 등이 있다. 그런데 누구는 증좌하고 누구는 증좌하지 않는 이유는 뭘까? 돈이 없어서 라는 이유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노동의 협동은 임금노동자나 실무활동가로서 역할하거나 자원봉사를 할 수 있다.

그런데 왜 대의원이나 이사가 되어 협동노동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 드물까? 시간이 너무 없어서일까? 자본과 노동의 협동이 안되거나 어려운 이유는 바로 생각의 협동이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때문에 협동조합은 그냥 사업을 위해 누구는 노동만 하고 누구는 조합원활동을 하고, 누구는 그냥 이용만 하고 있으면 돈이 필요할 때 제대로 돈을 모으지 못하고, 협동노동이 아닌 임금노동만 남게 될 것이며, 조합원은 내 물품만 소비하는 단순소비자로 전락할 위험이 크다. 그러하니 평소에 늘 생각의 협동을 만들어가야 하고, 이것을 조합원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있는 대의원이 해야 할 역할이다. 



그러면 대의원은 어떻게 생각의 협동을 모아낼 수 있을까? 그 실마리는 세 번째 화두에서 찾을 수 있다. 

조합원이 주인노릇을 한다는 것은 그냥 가입해서 출자하고, 물품을 이용하고, 때로 소모임에 ‘참여’하거나 총회에 참석하여 손들고 투표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여전히 객으로 머물러 있는 것이지 온전히 주인의 자세가 아닌 것이다.

온전한 주인 노릇을 하려면 우선 내가 공동으로 소유한 이 협동조합이 무엇을 어떻게 협동하는지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하며, 그에 기초하여 의사결정을 할 줄 아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대의원은 이 세가지 화두를 가지고 조합원을 만나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그 이전에 가장 단순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실천은 내 옆의 사람을 만날 때 나는 내 맘 속에서 “그 사람과 어떻게 협동할 것인가” 라는 생각으로 만나는 마음자세일 것이다. 너는 이래서 나와 다르고, 너는 저래서 나를 불편하게 하고 등등등 그러한 마음이 일어날 수 있다. 사람인지라. 그렇다 하더라도 잊지 말자. 우리는 협동하기 위해 협동조합을 만들었다는 사실을! 


– 글 김신양(모심과살림연구소 연구위원)


 한살림대전 대의원 보고대회에 대의원 여러분 꼭 참여해주세요!

가래떡 데이를 맞아 작은 선물도 드립니다. 

 일시 : 11월 11일(수) 9시 30분

 장소 : 도룡동 시청자미디어센터 다목적홀

 약도 : http://me2.do/FKFUtprS 


 주요내용 : 

2015년 한살림대전 주요 사업 평가의견 청취, 

2016년 한살림대전 주요 의제 공유 및 의견 교환 등


연락처 : 070-8228-4747(교육홍보팀)  


   

2015년 2월 제14차 정기대의원 총회

대의원 여러분! 조합의 주인으로서 보고대회에 적극 참여해 주세요~